Á¶È«Áß´åÄÄ

HOME Contact... Á¶È«Áß ¼Ò°³ £ü Ư¼ö±³À°ÀÇ ¼Ò°³ £ü Àå¾Ö³í¹® ¼Ò°³ £ü ¿ë¾î¼³¸í£ü °Ô½ÃÆÇ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ÀÛ¼ºÀÏ : 16-09-28 08:04
Â÷ÀÌÀÇ µô·¹¸¶
 ±Û¾´ÀÌ : Á¶È«Áß (119.¢½.159.57)
Á¶È¸ : 6,909   Ãßõ : 0  

Â÷ÀÌÀÇ µô·¹¸¶(dilemma of difference)

 

 

  ÇöÀçÀÇ Çб³±³À° ½Ã½ºÅÛÀº µÎ °¡Áö »ó¹ÝµÈ °¡Á¤¿¡ ±â¹ÝÀ» µÎ°í ÀÖ´Ù. ¸ðµç ÇлýÀ» µ¿µîÇÏ°Ô ´ëÇÏ´Â °ÍÀÌ ¹Ù¶÷Á÷ÇÏ´Ù´Â °¡Á¤°ú °³ÀÎÂ÷¿¡ µû¶ó ´Ù¸£°Ô ´ëÇÏ´Â °ÍÀÌ ¹Ù¶÷Á÷ÇÏ´Ù´Â °ÍÀÌ °¡Á¤ÀÌ ±×°ÍÀÌ´Ù(Warnock,2005). ÀüÀÚÀÇ °¡Á¤ ÇÏ¿¡¼­´Â µ¿Àϼº(sameness)À» °­Á¶Çϸ鼭 °³º°ÇлýÀÇ ¿ä±¸ µû¶ó ¼­·Î ´Ù¸¥ ±³À°À» Á¦°øÇÏ°í, ÈÄÀÚÀÇ °¡Á¤ ÇÏ¿¡¼­´Â Â÷ÀÌ(difference)¸¦ °­Á¶Çϸ鼭 °³º° ÇлýÀÇ ¿ä±¸¿¡ µû¶ó ¼­·Î ´Ù¸¥ ±³À°À» Á¦°øÇÑ´Ù. ±×·¯³ª ÀüÀÚ´Â ÇлýµéÀÇ °³º° Â÷ÀÌ¿¡ ÀûÀýÇÏ°Ô ¹ÝÀÀÇÏÁö ¸øÇÒ À§ÇèÀÌ ÀÖ°í, ÈÄÀÚ´Â Â÷ÀÌ¿¡ µû¶ó ÇлýµéÀ» ¸í¸í(labeling)ÇÏ°í, ºÐ¸®(dividing)ÇÒ À§ÇèÀÌ ÀÖ´Ù. ¿©±â¼­ Â÷ÀÌÀÇ µô·¹¸¶(dilemma of difference)°¡ ¹ß»ýÇÑ´Ù(Terzi, 2005, p. 444).

  Â÷ÀÌÀÇ µô·¹¸¶¿¡´Â ÇлýÀÇ Â÷À̸¦ È®ÀÎÇϱâ À§ÇØ Â÷À̸¦ °³³äÈ­(conceptualization)ÇÏ°í Á¤ÀÇ(definition)ÇÏ´Â ¹®Á¦°¡ Æ÷ÇԵǾî ÀÖ´Ù. ÀÌ·¯ÇÑ ´ëÇ¥ÀûÀÎ ¿¹°¡ ¡®Àå¾Ö(disability)'ÀÇ È®ÀÎÀÌ´Ù. ±×·±µ¥ Àå¾Ö¿Í °ü·ÃµÈ Â÷À̸¦ È®ÀÎÇÏ°í °³³äÈ­ÇÏ´Â °ÍÀº ´Ü¼øÇÑ ¹®Á¦°¡ ¾Æ´Ï´Ù. ¿©±â¿¡´Â Àå¾ÖÀÇ ¿øÀÎÀ» °³ÀÎÀÇ ÇÑ°è¿Í °áÇÔ¿¡ µÑ °ÍÀÎÁö, ¾Æ´Ï¸é »çȸ³ª Çб³±³À° ½Ã½ºÅÛÀÇ ÇÑ°è¿Í °áÇÔ¿¡ µÑ °ÍÀÎÁöÀÇ ³íÀïÀÌ Á¸ÀçÇÑ´Ù. ÀüÀÚ¸¦ Àå¾Ö¿¡ ´ëÇÑ ÀÇÇÐÀû ¸ðÇü(medical model)À̶ó ÇÏ°í, ÈÄÀÚ¸¦ »çȸÇÐÀû ¸ðÇü(sociological model)À̶ó°í ÇÑ´Ù(Oliver, 1996).

  ¸ÕÀú ÀÇÇÐÀû ¸ðÇüÀ» ÁöÁöÇÏ´Â ÀÔÀå¿¡¼­´Â °³ÀÎÂ÷¿¡ ÀûÀýÇÑ ±³À°À» Á¦°øÇϱâ À§Çؼ­ ¹üÁÖÈ­(categorization)¿Í ºÐ·ù(classification) ½Ã½ºÅÛÀ» »ç¿ëÇØ¾ß ÇÑ´Ù°í ÁÖÀåÇÑ´Ù. À̸¦ À§ÇØ ÀÇÇÐÀûÀ¸·Î ºÐ·ùÇÑ Àå¾Ö ¿µ¿ªÀ» ÇнÀÀÇ ¾î·Á¿ò°ú °áºÎ½ÃŲ´Ù. ¹Ý¸é, »çȸÇÐÀû ¸ðÇüÀ» ÁöÁöÇÏ´Â ÀÔÀåÀº ÀÌ·¯ÇÑ ºÐ·ù ½Ã½ºÅÛÀ» ÅëÇØ ³ªÅ¸³¯ ¼ö ÀÖ´Â Â÷º°À» °­Á¶ÇÔÀ¸·Î½á ¹üÁÖÈ­¿Í ºÐ·ù¿¡ ¹Ý´ëÇÑ´Ù. ´ë½Å ÇлýÀÇ ¸ðµç ´Ù¾ç¼ºÀ» ¹Î°¨ÇÏ°Ô ÀνÄÇÏ°í ¸ðµÎ °¡Ä¡ ÀÖ°Ô ´Ù·ê °ÍÀ» °­Á¶ÇÑ´Ù(Çã½ÂÁØ, 2016).  

 

Âü°í¹®Çå

Çã½ÂÁØ(2016). Àå¾Ö °ü·Ã ¿ë¾î¿Í °³³äÀÇ Àç°í. Ư¼ö¾Æµ¿¿¬±¸, 18(2), 99-120.

Oliver, M. (1996). Understanding disability: From theory to practice. Basingstoke, UK: Macmillan.

Terzi, L. (2005). Beyond the dilemma of difference: The capability approach to disability and special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9(3), 443-459.


 
 

Total 343
¹øÈ£ Á¦   ¸ñ ±Û¾´ÀÌ ³¯Â¥ Á¶È¸ Ãßõ
343 ´ã·ÐÀ̶õ ¹«¾ùÀΰ¡ Á¶È«Áß 05-29 1903 0
342 ³ú¼º¸¶ºñ(Cerebral Palsy) Á¤ÀÇ Á¶È«Áß 12-06 2430 0
341 ³ú¼º¸¶ºñ ¾ð¾îÁöµµ Á¶È«Áß 01-12 4212 0
340 2023³â Ư¼ö±³À°±³»ç ¾ç¼º´ëÇÐ(37°³ ´ëÇÐ, 1,443¸í, ±³À°ºÎ, 202¡¦ Á¶È«Áß 03-17 8227 0
339 2023³â Ư¼ö±³À°´ë»óÀÚ 109,703¸í Á¶È«Áß 03-17 8206 0
338 Çѱ¹ Àå¾ÖÀÎÀº 2,633,062¸í(5.1%)À̸ç, ½ÉÇÑ Àå¾ÖÀÎÀº 984,965¸í¡¦ Á¶È«Áß 03-17 7541 0
337 2024³â ´ëÇпø Åä·Ð¹®Á¦ Á¶È«Áß 07-19 8230 0
336 ÁöüÀå¾ÖÇлý ±³À°ÀÇ ½ÇÅ Á¶È«Áß 04-17 8209 0
335 ³ú¼º¸¶ºñ ¾ð¾îÁöµµ(1) Á¶È«Áß 12-15 8236 0
334 º¸Á¶°øÇÐ(2) Á¶È«Áß 12-15 7988 0
333 2023³âµµ °Ç°­Àå¾ÖÇлý ±³À°ÀÇ ½ÇÅ Á¶È«Áß 10-30 8160 0
332 À¯¾ÆƯ¼ö±³À° Àü°ø 5Â÷½Ã º¸°­Àº º¸¿Ï´ëüÀǻ硦 Á¶È«Áß 10-18 8036 0
331 Çѱ¹ÆÇ ¿À¼¼·¹Ã÷Å° Á¶È«Áß 10-18 8352 0
330 Àå¾ÖÀÎÀÇ QOL ÁöÇ¥¿Í Àå¾ÖÀο¡ ´ëÇÑ Åµµ Á¶È«Áß 10-18 7924 0
329 ƽÀå¾Ö(Tic disorder)¿Í ¶Ñ·¿ÁõÈıº(Tourette Syndrome), ÀÚÆ󼺡¦ Á¶È«Áß 10-12 8415 0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