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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2-16 19:06
2016년 대학원 토론문제
 글쓴이 : 조홍중 (59.♡.42.168)
조회 : 6,413   추천 : 474  

▣ 자유토론 문제

【연구문제 1】경쟁은 경쟁력을 높이는가? 아니면 경쟁은 경쟁력을 저해하는가? 핀란드 교육이 한국 교육계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며(나성은,공영태역,2008), 일반교육이 지향하는 경쟁과 수월성 교육을 특수교육계가 비판적 사유 없이 장애아동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즉, 지나치게 높은 이상적 교육목표가 중도 중복장애아동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교과교육은 보편적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보편적 지식과 경험 요소를 교과로 편성하여 지도하는 활동이 학교교육의 가장 핵심과정이자 교육활동이다. 장애아동 역시 일반아동과 동일한 보편적 교육목표 도달을 위해 특수한 지원 하에 일반 교과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의 목표는 특수성보다 보편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인적 발달에서 볼 때 특수아동이 지닌 '특수성'은 상대적이고 계량적이고 국부적이다. 따라서 특수아동의 특수성은 절대적,질적,총체적인 것이 아니다고 볼 수 있다(김병하, 2006). 이와 같이 특수교육에서 교과교육의 중요성 및 그 한계를 중복지체장애아교육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3】교사들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을 모두 잘 가르칠 수 있는가? 통합교육지지자 들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일반교실에 통합교육 되었을 경우에 일반교사들이 약간만 준비를 하면 잘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통합교육 지지자들은 특수교육이 일반교육과 거의 유사하며 근본적인 차이는 없기 때문에 일반교사들도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모두에게 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팀티칭, 문제해결,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깊이 있는 재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학생의 측면에서도 일반학급에 속에 있는 장애학생들은 기본적인 수업만을 받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영향결핍상태에 빠질 수 있다. 일반교사들은 일반학생들에게 더 집중 할 수밖에 없고 장애 학생들에게는 기본적인 수업내용만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은 전통적인 일반교사의 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교육과정 수정(Curricular adaptation 또는 Instructional adaptation)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의 수행의 향상과 수업 참여의 범위와 양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1) 교수환경, (2) 교수 집단, (3) 교수내용, (4) 교수방법, (5) 평가 방법을 포함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환경을 조절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수내용 수정의 5단계와 교수방법 수정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5】교육학에서 실증주의적 경험주의 시각은 연구자의 자신의 시각도 아니고, 당사자인 중도 중복장애인의 시각도 아닌 제3의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 가능한 객관적으로 교육 사태를 바라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 즉 자신의 눈도 못 믿고 상대방의 눈도 못 믿기에 제3의 눈을 빌려 참여자인 중도 중복장애인을 바라보고 설명하려는 의도는 특수교육학의 접근방식으로서 비판의 여지가 충분하다는 주장이 있다(이숙정,2011). 왜냐하면 교육, 특히 특수교육에서 강조하는 당사자주의 핵심은 바로 당사자 입장에서 그들의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특히 중도 중복장애아동교육에서 그들에게 없는 능력을 있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실증주의적 시각에 가려서 보지 못하고 지나쳤던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새로이 발견하고 나아가 인본주의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키우는 일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연구문제 6】교육학에서 학습과 뇌 과학에서의 학습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뇌성마비아동과 같이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은 학습에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특수교육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일반교육에 비해 보다 ① 명확하고, ② 집중적이며, ③ 구조화되어야 하고, ④ 적절하게 통제되어야 한다. ⑤ 또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촉진하기 위하여 전략과 내용을 수정하고, ⑥ 보조도구 등을 이용하여 일반교육과정을 보강해야 한다(Kauffman & Hallahan, 2005). 이와 같이 Kauffman과 Hallahan(2005)이 특수교육이 특별해야 한다고 주장한 점 9가지를 중복지체장애학생의 지도의 예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8】 유아기는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특별한 편견을 갖고 있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통 장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는 만 4-5세이다(Favazza & Odom, 1997) . York(1992)가 제시한 편견형성의 5단계를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9】등록장애인이란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기준에 해당되는 장애인이 동법 제29조에 의하여 시 군 구청에 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그리고 애인이란 「장애인복지법」제2조 제1항 의하면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를 말하며 이 법을 적용받는 장애인은 제1항에 따른 장애인 중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애가 있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장애범주는 1989년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등 5가지로 분류하였으나 1999년 뇌병변장애, 발달장애,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 1차 확대되고, 다시2003년에 안면장애, 간질장애, 장루․요루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 등 2차 확대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와 같이 장애범주의 확대 배경 및 그 의의 대해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0】만 3세 때 개에 물렸다. 그러나 개에 물린 기억은 남아있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개만 보면 무서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적 측면과 뇌 과학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1】미하이 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가 말하는 수업에 있어서 몰입의 조건은 무엇이며(Mihaly Csikszentmihalyi,1997), 특히 중도중복장애아교육에 있어서 몰입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연구문제 12】발작 중 부분발작(Partial seizure)은 발작시 의식장애가 없는 단순부분발작(simple partial seizure)과 발작시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복잡부분발작(complex partial seizure)으로 분류된다. 반면에 전신발작(Generalized seizures)은 수 초간 의식소실이 있는 결신발작(absence seizure), 환자는 의식을 완전히 잃고 쓰러지고, 강직성의 근수축과 간헐적인 근굴곡을 일으키는 간대기가 뒤이어 나타나는 강직-간대 발작(대발작: generalized tonic-clonic seizure), 강직발작(tonic seizure), 간대발작(clonic seizure), 사지나 몸통 근육의 갑작스런 불수의적 수축을 일으키는 근간대성 발작(myoclonic Seizures), 근긴장이 소실되어 머리를 갑자기 앞으로 떨어뜨리거나 무릎이 꺾이는 탈력발작(akinetic, astatic, atonic seizure)이 있다. 장애등급 판정에서 결신발작(absence seizure)은 장애등급 판정에서 제외하며, 근간대성발작(myoclonic seizure)이 경증(mild)인 경우는 장애판정에서 제외하고, 중증(severe)으로 자주 넘어져 다칠 수 있는 경우(falling attack을 초래할 경우)만 포함된다. 그리고 한 사람에게 여러가지 발작형태가 함께 있는 경우(mixed seizures)에 부분, 전신, 영아연축,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등과 같은 뇌전증성(간질성)뇌병증, 근간대성 뇌전증 발작(간질발작) 중에서 가장 심한 발작 하나를 택하여 장애 판정을 한다. 우리나라의 현재 뇌전증(간질)의 증후군별 진단은 1989년 ILAE의 진단기준에 따르며, 발작의 형태별 진단은 1981년 ILAE의 진단기준에 따른다. 그리고 항뇌전증약(항간질약)의 적극적인 치료에도 발작이 지속되는 경우 발작의 형태와 평균 발작횟수에 따라 장애등급을 판정하고 있다. 구체적인 근거는 무엇인가? (참고: 간질이라는 용어는 2014.6.30 부터 뇌전증으로 변경)

 

【연구문제 13】복지의 출발은 1601년 영국에서 제정된 빈민법에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법에서는 자선과 선별복지 그리고 국가의 관리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그 후 1943년 베버리지 보고서에 의해 복지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 졌고, 현대에 와서 복지의 개념은 선별복지나 시혜적 개념이 아닌 사회적 소수자들의 권리 보호를 국가의 당연한 의무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논쟁이 있었는데 이러한 논쟁이 특수교육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연구문제 14】사고가 언어를 결정하는가? 아니면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가? 사고와 언어와 관계를 사피어 워프(Sapir-Whorf)의 가설을 비판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5】시대에 따라 “지식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시대에 따라 지식의 의미가 변화한 그 근거를 제시하고, 이에 따라 지식인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6】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를 발달적 측면과 뇌 과학적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7】완전통합이란 용어는 가치판단과 윤리적 문제의 측면에서 도덕적 정당성을 가지며, 도덕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도덕적인 대답만으로 통합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경우, 그런 주장은 단순하고 둘 중의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2분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은 동전의 양면처럼 정반대로 대비되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 정당성에 기초하여 통합교육의 실천을 주장하는 것은 아직 많은 논란거리를 안고 있다. 이런 문제는 비단 학교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 문제이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18】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은『헌법』과『교육기본법』에 기초하면서『초․중등교육법』및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구체화되어 있다. 우선 특수교육의 목적은『초․중등교육법』제55조에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04.1.29>”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이라는 ‘보편성’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이라는 ‘특수성’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보편성은 교육과정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구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에 해당하는 교육활동이고, 특수성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2조 제2항에서 말하는 인적 서비스 4가지와 물적 서비스를 4가지를 각각 제시하고, 현장에서 어떻게 실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중복지체장애아교육의 입장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19】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의무제도는「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5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민간 사업주는 일정 비율 이상의 장애인을 의무적으로 고용하여야 하도록 되어 있다. 1990년도부터 상시 300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일정비율 이상의 장애인을 의무고용토록 하고, 2000년도부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도 장애인 고용의무를 부과하였으며, 2004년도부터 민간부문의 장애인고용의무적용대상을 근로자수 300인 이상 사업주에서 50인 이상 사업주로 확대, 2006년도부터 정부부문 장애인 고용의무 적용제외 직종을 공안직군∙검사∙경찰∙군인∙소방∙경호공무원에 한정하고, 민간부문 업종별 적용 제외율 폐지, 2007년부터는 건설업의 상시근로자 수 산정 방식을 공사 실적액 기준에서 실제 근로자 수로 변경, 2009년부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고용의무율 2%에서 3%로 상향조정, 2010년부터 민간부문 고용의무율을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3%, 그 외 2.3%로 상향조정, 2010년부터 중증장애인 2배수 고용인정제(더블카운트)를 시행하고 있다. 즉, 고용의무인원(명) = 적용대상인원(명) × 고용의무율(2~3%)과 같이 산정하며, 장애인 고용률(%) = (장애인 수(명)/적용대상인원(명)) × 100(소수점 셋째 반올림)과 같이 한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13). 이와 같은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의무제도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연구문제 20】우리나라의 특수교육서비스 전달체계에서 분리된 특수학교 교육은 2013년 6월 현재 29.5%의 학생들(특수학교-25,138명, 특수교육지원센터-384명)이 등록되어 수업을 받고 있는 중요한 서비스 공간이다. 특수학급 교육 또한 포함교육(inclusion)의 관점에서 보면 통합교육 장소라기보다는 분리된 교육장소로 개념화되며, 이를 분리교육에 포함하게 되면 약 81.7%의 특수아동에게 분리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이러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해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21】유아기는 어떠한 언어적 발달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연구문제 22】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환경의 많은 전문가들과 부모들 모두는 특수교육대상자와 등록장애인(법적장애인)의 정의와 그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박승희, 2005). 특수교육연차보고서에 의하면 특수학교의 학생 중 장애의 등록률은 97.9%이며, 특수학급 학생 중에서는 67.2%가 장애 등록이 된 상태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6).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특수교육 대상자의 종류가 어떻게 확대되어 왔는지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23】일반교육이 지향하는 경쟁과 수월성 교육을 특수교육계가 비판적 사유 없이 중도장애아동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이숙정, 2011). 게오르그 포이저(Georg Feuser)가 제시한 중도장애아동의 교육권, 학습권, 생명권이 보장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4】일반교육이 효율적이고 특수교육이 비효율적일 경우 통합교육으로 이동한다(통합교육 가정3). 이 모형은 1960-1970년 사이의 미국의 특수교육은 상당히 급팽창하게 된다. 따라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연구가 나타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대체적인 연구결과를 보면, 교과수준에서는 유의차를 밝히기가 어렵고, 사회적 적응과정에서는 특수교육이 공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Rusch, et al., 1988).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일반교육에서 보다 더 효율적이라면 특수교육에서 보다는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교육이 보다 더 바람직하다. Dunn(1968)의 통합교육 주장은 특수교육이 특수하지 못한데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통합교육을 제안하였는데, 그러나 Dunn(1968)이 특수교육의 비효율성을 주장하기 위해 인용했던 논문은 무작위 할당 및 데이터 베이스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제기되었다(MacMillan, et al., 1994). 따라서, 유념해야 할 것은 미공법 94-142로 효력을 발한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논쟁은 특수교육에서의 효율성의 문제라기보다는 객관적 증거없는(MacMillan, et al.,1974) 분리교육에 대한 우생학적 차별에 대한 편견이나 스티그마 등의 도덕론적 관점의 영향에 기인한 점이 보다 더 크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은 분리교육의 와해가 법원의 판결에 의해서 통합교육으로 나아갈 때 이에 대한 주요 근거가 권리, 평등, 존엄성 등임을 보면 보다 분명해 진다(정용석, 2000).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25】일반적으로 개인의 필요에 따른 선택적 적용은 학교교육 초기에는 발달적 관점에서 초점을 두고 접근을 하다가 발달적 접근이 더 이상의 효과성이 의심되거나 사회로의 전환 준비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그 시점에서 생활기능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타당하다(Schloss & Sedlak, 1986). 인간의 발달과 실생활 장면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하여 전달하려는 내용 그 자체보다 그러한 내용을 전달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가르친다는 것은 아동들에게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답에 이르는 활동을 주는 것 즉, 아동이 현재 수준에서 가지고 있는 답을 대치할 더 나은 수준의 답을 스스로 찾아가도록 촉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Dewey, 1966; Kuhn, 1970).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결과보다 오히려 학습과정을 강조해야 한다. 그것은 아동들이 학습장면에서 활동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Stephens, 1977).

 

【연구문제 26】일반적으로 개인의 필요에 따른 선택적 적용은 학교교육 초기에는 발달적 관점에서 초점을 두고 접근을 하다가 발달적 접근이 더 이상의 효과성이 의심되거나 사회로의 전환 준비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그 시점에서 생활기능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타당하다(Schloss & Sedlak, 1986). 인간의 발달과 실생활 장면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하여 전달하려는 내용 그 자체보다 그러한 내용을 전달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가르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답에 이르는 활동을 주는 것 즉, 학생이 현재 수준에서 가지고 있는 답을 대치할 더 나은 수준의 답을 스스로 찾아가도록 촉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Dewey, 1966; Kuhn, 1970).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27】일반적으로 장애를 이해하는 시각은 의학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지는데 최근에는 다양하게 나타나는 장애의 원인과 그 특성을 사회적 측면에 기초를 두고 설명하려는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장애등급제는 의학적 측면에 기반 한 개인적 모델 입장인 장애문제의 근원을 개인에게 귀착시키는 보다 소극적인 태도를 취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애문제는 개인이 가지는 문제보다 장애인이 속한 사회구조적인 원인으로 일반사회의 편견, 물리적 환경, 제도, 정책 등이 더 많은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회모델에서 보면 장애문제 해결도 장애인 개인보다는 사회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개인 모델과 사회모델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연구문제 28】교육에 있어서 내용이 방법을 규정해야 하는가? 아니면 방법이 내용을 규정해야 하는가? 존 듀이(John Dewey)는 교육에서 내용이 방법을 규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면, 수학의 경우 수학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수리문제를 다루는 방법이 정해지고, 물리학의 경우 물리학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라 물리현상을 다루는 방법이 규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현실은 중도·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과교육에 있어서 기존의 교과교육 방법이 교육내용을 규정함으로서 정상적인 교과교육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김병하, 2006; 정동영, 2010). 즉, 중도 ·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과교육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수정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일반론적인 주장, 교과교육에 있어서 방법 및 전략만을 강조하기보다는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교과교육의 내용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이대식, 2006; 김혜리, 2010).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29】장애인등록제와 등급제는 장애인에 대한 파악과 관리하기 위한 행정적 목적에서 도입되었으나 이러한 장애인등급제는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변질되고 있으며, 장애등급 판정기준도 의학적 판정에 편향되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현행 장애등급제도는 장애인 당사자의 서비스 욕구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연구문제 30】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의 목적 중 하나로 설정하였으며, 통합교육 장소로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명시하고 있다. 이 법의 관점에서 보면 분리된 특수학교에서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특수교육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으며 좋지 않은 것임을 시사한다. 즉 법의 관점에서 보면 통합교육은 좋은 것이고 분리교육은 좋지 않는 것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31】장애평가의 문제점 외에 장애평가 전문의 자격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며, 장애평가 결과에 따른 이해관계는 사회적 요소를 많이 포함하므로 공정하고 객관적이면서 공평한 장애평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장애평가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은 장애평가 인력의 수요 및 공급 불균형 문제에 대해서 공급을 늘리고, 이를 위해 장애평가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여 많은 의사들이 장애평가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장애평가 전문의 자격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장애판정의 차이를 줄이는 재현성 제고를 위하여 신체장애 평가제도를 국가적 차원에서 개발해나가야 하며, 장애평가 의사가 신체장애율과 노동능력상실률 중 어느 것을 평가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문제, 한시적 장애 문제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연구문제 32】우리나라의 2015년 4월 1일 순회교육 대상자는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88,067명)의 5.9%인 5,173명이다. 구체적으로 ① 가정순회(1,324명, 25.6%), ② 시설순회(1,320명, 25.5%), ③ 병원순회(88명, 1.7%), ④ 일반학교 순회(2,221명, 47.2%)의 형태로 순회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교육부, 2015). 순회교육 대상에 해당되는 조건 2가지는 무엇인가? ☞ 2014년 조홍중 수업자료 “중도 중복지체장애교육세미나“ 자료 참조(순회교육 대상의 조건은? (관련 규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5조 ① 장애정도가 심하여 장·단기의 결석이 불가피한 자, ② 이동, 운동기능 장애로 각급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한 자)

 

【연구문제 33】전통적으로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과정에서는 크게 발달적 접근과 기능적(functional) 접근이 있다. 일반적으로 발달중심의 접근에서는 정상적인 발달 단계에 입각하여 장애학생의 발달 및 학업적 지체와 결손을 치료 및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교과의 기초기능에 초점을 두고(Sands, Kozleski, & French, 2000), 반면에 기능중심의 접근은 생태학적 분석을 통하여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하는 기술과 행동에 초점을 둔다(Brooks & Baumeister, 1997).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34】중도중복장애 아동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학급교육과정에 준거를 둘 것인가 아니면 개인의 요구에 준거를 둘 것인가에 대해서 2013년의 한국 지체장애아 교육의 현장 문제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35】중도중복장애 아동의 교육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교육목표를 학교급별로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인가? 아니면 모든 학교급에 적용되는 공통의 교육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인가에 대해서 2013년의 한국지체장애교육의 현장 문제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36】중도중복장애 아동의 교육목표를 교과 및 경험에 기반을 두고 진술 할 것인가, 아니면 바람직한 인간상에 바탕을 두는 탈교과적인 목표를 진술할 것인가에 대해서 2013년의 한국지체장애 교육의 현장 문제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37】중증장애인이란 장애인 중 근로능력이 현저하게 상실된 자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2조,「장애인복지법」제2조에 따른 장애인 기준에 해당하는 장애인 중 1~2급에 해당하는 장애인이며, 단, 뇌병변․시각․지적․자폐성․정신․심장장애 및 상지에 장애가 있는 지체장애인의 경우 3급,「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4조에 따른 상이등급에 해당하는 자 중 3급 이상의 상이등급에 해당하는 자, 2010년 관련 법 개정으로 호흡기, 간질 3급을 중증장애인으로 인정하고 있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13, p.368). 그러나 장애인관련 법령상의 중증장애인 정의는 서로 상의하여 적용범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38】지능지수 30인 아동이 일반 학급교실에서 일반 아동들과 함께 수업을 받으면 차별적인 구조가 없어지는가? 일반학급에 배치되기만 하면 이 아동은 차별받지 않고 억압받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인가? 장애를 가진다는 것은 배치 장소에서의 선택의 기회를 제한하기 보다는 보다 확장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는 없는가? 뇌성마비로 분류된다는 것은 일반 학급에서부터 특수학급 특수학교 등의 여러 가지 특수교육 서비스전달 체제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 한다고 볼 수는 없는가?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39】초․중등교육법 제55조에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 장애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04.1.29>”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이라는 ‘보편성’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이라는 ‘특수성’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보편성은 교육과정상 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해당하는 교육활동이고, 특수성은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정체성을 특수성과 일반성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40】초창기 특수교육에서의 분리교육은 병리적 심리학적 모형으로 간주된다(Kelly, 1969). 병리적 모형에서는 특수아동을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간주한다. 이 모형에서는 병원에서 환자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 특별한 행동 즉 치료를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수학급을 비롯한 특별한 공간에 분리하여 집중지도(예, 개별화교육프로그램)를 하게 되면 일반학급 교실의 수업에서 성취하지 못했던 개인의 교육적 수월성이 성취될 것으로 가정된다(Skrtic, 1996).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1】통합 옹호론자들의 주장은 특이성, 개체성을 옹호하고 개인에 대한 담론과 이론이 보편화(universalizing) 하는 것을 비판한다(Harding, 1991).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통합은 특이성이나 개체성의 옹호와 관련되고, 분리는 보편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2】통합교육과 분리교육과 같은 2중 교육체제는 나쁜 것인가? 역사적으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이중 체제로 발전해 왔으며 특수교육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어서 전문적인 신념, 교육방법, 교육법 등이 특별하게 운영되어 왔다. 교실수준에서 볼 때 통합교육은 효율적인 상호보완이 아니라 두 집단의 충돌이다. 통합교육의 지지자들은 일반교사들이 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반교사들의 책무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일반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에는 동의하지만 통합교육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불평하고 있다. 일반교사들은 장애의 정도가 심할수록 장애학생을 자신의 교실에 통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3】통합교육에 있어서 쟁점 중 하나는 일반교육의 실제에서의 효율성에 대한 비판이다. 즉 교육의 효율성이 문제되어 개혁이 요구되는 일반교육 속에 특수교육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은 모순이라는 주장이다. 다시 말해서 일반교육은 일반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육체제로서도 현재 효율성이 확보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완전통합한다는 것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모두에 있어 도움이 안된다는 지적이 있다(Macmillan et al, 1994).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4】통합교육에서는 일반학급에 포함된 학생들은 분리교육에 비해 보다 전문가들에 의해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제안한다(Lipsky & Gartner, 1996; Skrtic, 1991a, b, 1996). 그리고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통합학급(일반학급)에서는 분리교육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연구문제 45】통합교육은 교육적 산출(결과)에 대한 효과는 있는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통합교육에서 수업의 효과를 얻기 어렵고 풀아웃(pull-out 정규교실 밖에서 실시하는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이며, 분리교육이 훨씬 더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통합교육 지지자들은 통합교육을 하는 특수학급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특수교육을 마치고 졸업하는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통합교육의 지지자들은 통합교육이 분리교육보다 교육의 산출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증거를 제시하여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가까운 미래에 통합교육을 더 강하게 주장하고 적용하려면 이러한 의문을 풀어주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6】통합교육의 쟁점에서 통합교육은 모든 사람들을 포함시키지 않으면 인식론적 결함을 가지는가? 소외되고 억압된 계층을 많이 포함시키면 시킬수록 더 나은 인식론적 결과로 유도되는가? 통합은 항상 좋은 것인가? 통합과 인식론적 미덕, 분리와 인식론적 결함사이에서의 절대적 결합이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은 쉽게 예증할 수 있다. 예를 들어“지구는 평평하다”와 같은 명제는 중세 유럽에서 모든 사람들이 계층에 관계없이 믿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거짓으로 판명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이것은 담론이 통합적 특성을 가진다 하더라도 정당성이나 보편성을 갖지 못함을 분명하다. 우리는 통합을 옹호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Siegel, 1996). 분리가 특정 불이익에 처한 집단을 차별했다고 도덕론적으로 문제를 야기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통합을 수용해야 한다. 한편, 존재하는 모든 이론은 보편성과 관련된 결함을 가지는 것을 피할 수 없는 반면에 이러한 결함의 원인을 통합에의 부족으로 귀결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즉 배타적 이론만이 이러한 결함에 노출되어 있으며, 반드시 분리가 그 이론이 가진 결함의 원인이라고 생각할 근거가 전혀 없다. 좋은 과학을 위해서 반드시 통합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제외가 반드시 나쁜 과학으로 유도되지는 않는다(Siegel, 1996).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47】특수교사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등에서 아동을 지도한다. 특수학교에 재직하는 특수교사는 아동의 장애유형이 유사한 집단으로 구성되므로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은 일관성이 전제되는 수월성을 가질 수 있으나, 특수학급의 경우는 다양한 장애유형이 공존하므로 교육과정 및 수업실행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특수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으나, 특수학급은 현실적으로 국가 또는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특수학급 설치와 함께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 중에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또는 지침 마련 미비가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특수교사의 교사재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개선점이 필요하는지를 중복 지체장애 교육의 현장 문제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2014년 조홍중 수업자료 “중도 중복지체장애교육세미나“ 자료 참조 【연구문제 58】특수교육 교사는 일반교육 교사에 비해 더 많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중복 지체장애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일반 특수교사에 비해 어떠한 전문능력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48】특수교육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은 장애영역별 개론 중심으로 편성(기본이수 역) 있지만 이에 대해서 특교육의 전개에 따라 개편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즉, 장애영역보다는 장애정도에 따라 전문적 수행능력 중심으로 재편성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각 자의 생각을 근거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2014년 조홍중 수업자료 “중도 중복지체장애교육세미나“ 자료 참조 【연구문제 60】특수교육 분야에 있어서 특수교육방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중의 하나는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의 변화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중복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 교육에 있어서 의 특징을 다른 장애 영역과 비교하면 어떠한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49】특수교육에 있어서 차별의 문제, 즉 학생간, 계층간, 지역간 교육적 불평등을 줄이려면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교육자원을 배분하는 보상적 평등의 근거가 되는 이론이 존 롤스(John Rawls)의 정의론(A Theory of Justice)이다. Rawls가 주장하는 보상적 평등의 근거와 중복 지체장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50】특수교육에서 분리가 좋지 않다는 개념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 분리과정에서 나쁜 의도가 있었던 특수학급에 배치되는 학생에 한정해서 분리는 나쁜 것인가? 아니면 일반학급, 특수학급, 특수학교 등의 배치장소에 상관없이 특수아동으로 분류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인가?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51】특수교육은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획일성에 의해 일반 학교에서 적응할 수 없는 아동을 가르쳐 왔다(Kauffman, 1988: Zigmond & Baker, 1997). 즉 특수학교는 일반 학교의 획일화 교육에 적합하지 않는 아동, 즉 체제적 한계로 인해 수용할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을 담당해 왔다. 특수학교는 학교교육의 범주에 속하면서도, 기본 학제가 아닌 특별학제로 존재한다. 학교교육 단계부터 주류사회에서 분리시킨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해 베푸는 특혜가 아니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52】특수교육은 학교교육이 갖고 있는 획일성으로 인해 일반학교에서 적응할 수 없는 아동들을 가르쳐 왔다(Kauffman, 1988). 그러므로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으로부터 요구가 다양한 아동들을 분리하기 위한 필요성의 산물이다고 볼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학습을 위해 더 많은 수업과 설명이 필요하고,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특별히 고안된 교수-학습 접근이 필요하다(Porter, 1997). 우리나라 통합교육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53】특수교육의 본질은 집중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며, 개별화된 수업에 있다. 따라서 일반교육에 비해 특수교육은 더 긴급하고, 집중적이며, 더 높게 구조화되고, 더 직접적이고, 더 통제적이어야 한다(이신동, 2005). 그러므로 통합학급 내에서의 수업의 성패는 교수적 수정 노력에 달려 있지만(박승희, 1999), 일반교사가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적 수정 사항은 극히 제한적이다(이대식, 2007).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54】특수교육의 전문성은 더 이상 필요 없는가? 모든 교사들이 모든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가? 만일 교사들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를 잘 가르칠 수 있다면 특수교육을 위해서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 없다.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이 더 일반적인 교육이 되기를 원하며, 모든 학생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것은 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더 위축시켜 더 일반성을 가지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초점은 교수방법, 교육과정 구성, 학습자료 개발, 학생에 대한 기대 등에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다. 특수교육의 본질은 집중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며, 개별화된 수업에 있다. 일반교육에 비해 특수교육은 더 긴급하고, 집중적이며, 더 높게 구조화되고, 더 직접적이고, 더 통제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이신동, 2005).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55】학생이 피로감을 보일 때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56】한국의 장애인 고용의무제도는「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5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민간 사업주는 일정 비율 이상의 장애인을 의무적으로 고용하여야 하도록 되어 있다. 1990년도부터 상시 300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일정비율 이상의 장애인을 의무고용토록 하고, 2000년도부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도 장애인 고용의무를 부과하였으며, 2004년도부터 민간부문의 장애인고용의무적용대상을 근로자수 300인 이상 사업주에서 50인 이상 사업주로 확대, 2006년도부터 정부부문 장애인 고용의무 적용제외 직종을 공안직군, 검사, 경찰․군인․소방․경호공무원에 한정하고, 민간부문 업종별 적용제외율 폐지, 2007년부터는 건설업의 상시근로자 수 산정방식을 공사실적액 기준에서 실제 근로자 수로 변경, 2009년부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고용의무율 2%에서 3%로 상향조정, 2010년부터 민간부문 고용의무율을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3%, 그 외 2.3%로 상향조정, 2010년부터 중증장애인 2배수 고용인정제 시행하고 있다. 고용의무인원(명)=적용대상인원(명)×고용의무율(2~3%) (소수점 이하 절사)와 같이 산정하며, 장애인 고용률(%)=(장애인 수(명)/적용대상인원(명)×100 (소수점 셋째 반올림)과 같이 하고 있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13, p.365). 장애인 고용에 대한 문제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57】한국의 장애인정책은 보호단계, 지원단계, 자립단계로 변화해오고 있다. 보호단계에서 지원단계로 바뀌는 과정에서 장애인등록제도가 1987년에 도입되어 1988년부터 적용되었다. 장애인등급제는 장애인연금, 활동지원서비스와 같은 중요한 서비스가 도입될 때 전 대상을 모두 지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제도, 즉 서비스 필요성이 가장 높은 사람을 가장 빨리 주기 위한 기능을 장애인등록제도 또는 등급제도가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2014년 4월 민관 합동 장애인판정체계기획단을 출범시키며 2014년 장애인등급제를 기존 6단계에서 경·중증의 2단계로 바꾸고 2017년까지는 전면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제1단계는 기반조성기(2013-2014년)로 장애등급제단순화, 장애판정체계 기획단운영, 종합판정체계 관련 연구실시하며, 2단계는 도입준비기(2015-2016년)로 종합판정체계 시범사업, 사례관리 시스템 도입 준비, 대국민홍보 및 법령개정, 그리고 제3단계는 도입기(2017년)는 종합판정체계 도입 및 장애등급제 폐지하기로 되어있다. 장애 분류의 문제점, 장애인등급제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58】한시장애 판정의 문제는 장애판정은 치료가 종결되고 증상이 고정되는 것이 선행조건이다. 일반적으로 한시장애로 판정하게 되는 경우는 첫째 장애판정의 시기가 너무 이른 경우는 치료 종결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노동력 상실을 한시장애로 판정하게 된다. 둘째 추간판탈출증처럼 증상이 고정되고 치료가 종결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다. 셋째 염좌, 관절강직에 대한 물리치료처럼 증상이 고정되지 않았으나 적극적인 치료가 종결되는 경우와 소아의 경우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한시장애 판정의 문제점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연구문제 59】헌법 및 교육기본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교육권, 학습권, 생명권과 관련된 조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중도 중복장애아 교육에서 이러한 교육권, 학습권, 생명권을 보장하기 위한 각자의 생각을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60】헌법 제3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 관한 해석은 능력과 균등이라는 2가지 가치 중에서 어느쪽을 더 중시하느냐에 따라 능력주의 관점과 평등주의 관점으로 대별된다. 능력주의 관점과 평등주의의 차이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이 취하는 입장은 어떠한지와 중도 중복장애 학생의 경우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61】현재의 특수교육에서의 완전통합교육 논의는 학문적, 즉 인식론적 성찰없이 Skirtic(1991, 1996), Lipsky와 Gartner(1996) 등과 같은 사회과학에서의 패러다임 변화에 편승한 구성주의자, 이상론자 또는 도덕론자들에 의한 것으로서, 이들의 주장은 특수교육학 그 자체의 전문적 지식을 비판함과 아울러, 하나의 편견이나 차별, 혹은 죄악으로서 간주하면서 현행의 특수교육이 일반교육학 속에 들어갈 것을 강력하게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상당한데, 이것은 크게 인식론, 특수교육에서의 효율성, 일반교육에서의 효율성, 완전통합교육 모형의 비역동성, 통합교육 논의과정에서 정서장애 등의 일반교육 장면과의 상관이 많은 장애 영역에 대한 관심부족 등이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62】Siegel(1996)은 통합을 수용하기 위해 보편성을 포기할 필요가 없으며, 통합은 보편성과 배타적이지 않으며, 통합은 인식의 문제가 아닌 도덕론적 문제라고 주장하였다. 특수교육학에서 인식론을 기준으로 할 때 주관주의 패러다임은 객관주의 패러다임의 보편성 비판을 통해 분리교육을 비판하였고, 이에대응하는 개념으로 통합교육을 주장하였는바 즉, 인식론에서 주관주의의 수용은 통합의 수용으로 연결되었다(Skrtic, 1991a, b, 1996; Lipsky & Gartner, 1996). Giegel(1996)의 주장은 보편성과 특수성,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등의 논제를 비판적 담론없이 통합과 분리와 직접 연계시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큼을 의미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철학적 담론이 필요함을 강력하게 제기한다. 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63】Skrtic(1991a, b, 1996)는 미국에서 분리된 특수교육을 와해하고 일반학교 속에서 특수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전제조건은 기계적 관료체계(machine bureaucracy)와 전문적 관료체계(professional bureaucracy)로 구성된 공교육 체계를 특별위원회(adhocracy) 성격의 공교육 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다고 주장하였다. Skrtic가 말하는 기계적 관료체계(machine bureaucracy)와 전문적 관료체계(professional bureaucracy)는 무엇을 말하는가?

 

【연구문제 64】Winzer(1993)는 특수교육의 역사를 “격리에서 통합으로(from isolation to integration)” 라고 설명하고 있다. 분리교육으로서의 특수교육은 특수교육의 전문적 조직을 따로 구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이에 따라 특수교육을 위한 관료적 조직체제도 공고하게 했다. 그러나 분리교육으로서의 특수교육은 오늘날 거대한 공교육 체제로부터 특수교육을 '외딴 섬'으로 떼어 놓는 결과를 초래했고, 이것은 한 사회의 1차적 교육체제에서 특수교육을 그에 부속하는 2차적 종속체제로 묶어두는 결과를 초래했다. 분리된 특수교육이 아직도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실제를 지배하는 권위로운 체제이긴 하지만, 특수교육이 분리교육을 고수해야 하는지 아니면 통합교육을 지향해야 하는가를 각자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연구문제 65】교육현장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질문 중의 하나가 지식 그 자체에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지식의 맥락적인 측면을 강조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중도 중복장애학생에게는 어떻게 접근해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66】한국의 장애인정책은 보호단계, 지원단계, 자립단계로 변화해 오고 있다. 보호단계에서 지원단계로 바뀌는 과정에서 장애인등록제도가 1987년에 만들어져 1988년에 시행되었다. 장애인 등급제 장애등급판정기준(행정규칙) 일부개정 보건복지고시 제 2013-174 호, 2013. 11. 27 시행 는 장애인연금, 활동지원서비스와 같은 중요한 서비스가 도입될 때 전 대상을 모두 지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서비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제도이다. 즉 서비스 필요성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가장 빨리 제공하기 위한 기능을 장애인등록제도 또는 등급제도가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2014년 4월 민관 합동 장애인 판정체계 기획단을 출범시키며 2014년 장애인등급제를 기존 6단계에서 경·중증의 2단계로 바꾸고 2017년까지는 전면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67】장애인주차구역은 폭 3.5m, 길이 5.0m와 휠체어 활동공간 노면표시가 필요하다. 장애인주차구역은 전체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평탄하게 마감되어야 한다. 장애인 주차면수는 각 지역의 조례에 따라 다르다. 여수시 주차장 조례 규정에 의하면 법정주차면수는 건축연면적/300㎡로 법정 장애인 주차면수는 부설주차장 주차대수의 2%이다. 광주광역시 주차장 조례 규정에 의하면 법정주차면수는 건축연면적÷300㎡로 법정 장애인 주차면수는 부설주차장 주차대수의 3%이다. 이와 같이 교통약자의 완전한 사회참가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 물리적 장벽이 제거되어야 한다. 이동장애인의 접근권 보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68】장애학생은 보통 실패 상황의 반복 경험에 의해서 자신이 극복할 수 있는 자극이 주어지더라도 무기력하게 반응하는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을 보일 수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된 무력감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69】‘발달이 학습을 주도하는가?’ 아니면 ‘학습이 발달을 주도하는가?’에 대해서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을 이용하여 각자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0】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약칭: 장애인차별금지법, 법률 제8341호, 2007.4.10제정, 2008. 4. 11시행)은 모든 생활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구제함으로써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려는 것이다. 동법에서 말하는 차별행위의 범위(제4조 제1항)를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1】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약칭: 장애인차별금지법, 법률 제8341호, 2007.4.10제정, 2008. 4. 11시행)은 모든 생활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구제함으로써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려는 것이다. 동법에서 말하는 차별금지 영역(제10조 내지 제32조)을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2】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약칭: 장애인차별금지법, 법률 제8341호, 2007.4.10제정, 2008. 4. 11시행)은 모든 생활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구제함으로써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려는 것이다. 동법에서 말하는 악의적인 차별행위에 대한 처벌 내용(제49조)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73】장애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여러 이론과 모델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Oliver가 제시한 개별모델과 사회모델이다. 개별모델은 장애를 개인 안에 존재하는 개인적 문제로 보고 사회정책의 목표 역시 장애인으로 하여금 현대사회의 구조에 맞추거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사회모델은 사회구조에 대한 기본입장과 장애의 원인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에 기초하여 출발하였으며, 손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변화․억압․차별․배제의 과정, 즉 장애화의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모델 중 사회창조주의와 사회구성주의의 주된 차이를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4】한국의 발달장애인법에는 자폐성장애, 지적장애, 그리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포함하는데 비해 일본의 발달장애인법에는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그 외 전반적발달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그 밖에 이것과 유사한 뇌기능장애로 그 증상이 통상 저연령에서 발현하는 것으로 정부령으로 규정하여 훨씬 광범위하게 규정하고 있지만, 한국과 다르게 지적장애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이에 대해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75】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장애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볼 것인가? 아니면 장애학생이 학급의 교육과정에 접근하여 학습이 가능하도록 학급교육과정을 개별화하는 수단적 도구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 2014년의 한국 중복지체장애교육의 현장 문제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연구문제76】학생의 특성과 학습의 성격에 따라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돕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교육과정의 조정(accmmodation)이라고 한다(Best, Heller, & Bigge, 2005). 이러한 지원의 예는 ① 문제 대독, ② 시험시간 연장, ③ 이동 보조, ④ 다음 수업을 위해 일찍 출발하기, ⑤ 엘리베이터 사용, ⑥ 보조공학 기기 사용, ⑦ 좌석 우선권, ⑧ 활동의 축소, 등이다. Best, Heller., & Bigge(2005) 등이 제시한 교육과정 조정의 예 (① 환경요인의 조정, ② 신체/감각 관련 조정, ③ 건강관련 조정, ④ 교육과정적/교수적 조정, ⑤ 역할과 결과 조정, ⑥ 행동적 조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7】교육목표와 교육내용에 있어서 시각장애학생과 정안학생 간에 차이를 둘 필요는 거의 없다. 그러나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에서 시각장애학생이 교육받기 위해서는 시각장애 특성에 적합하게 교수 환경, 교수 자료, 교수 전략 등 교육방법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저시력학생을 위한 주요 환경수정 전략 7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78】기능시각 평가(functional vision evaluation)의 목적은 학교의 일상적인 환경에서 시각장애학생의 시각적 과제 수행 능력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시각장애학생의 기능시각(functional vision)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기능시각이란 시각장애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시각을 활용하는 능력이다. 시력과 시야 등 시기능이 동일한 학생들 간에도 실제 생활에서 시각을 활용하는 능력 즉 기능 시각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기능시각 평가는 특수교사가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특수교사가 기능시각 평가를 수행하는 과정에 일반교사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특수교사가 수행하여야 할 기능시각 평가의 주요 절차와 일반교사가 각 절차에서 협력하여야 할 사항을 설명하시오(Erin & Paul, 1996; Koenig et al., 2000; Lueck, 2004).

 

【연구문제 79】시각장애인에 대한 명칭은 임안수(1997)에 의하면 (1) 관직명에서 유래한 명칭, 즉 소경(少卿-종4품), 봉사(奉事-종8품-조선시대 관상감의 음양과에 속하여 음양, 길흉, 점복의 명과학을 담당하는 맹인), 참봉(參奉-종9품), 당주(堂主-나라의 기도를 맡아 보던 소경), 명과맹인(命課盲人-과거에 합격한 맹인 중에서 관상감의 관리로 임명된 맹인) , (2) 직업에서 유래한 명칭, 즉 태사(太師-경상남도에서 맹인 점복자 호칭), 장님(이능화에 의하면 지팡이를 짚고 다니며 점친다는 뜻, 다른 설에 의하면 맹청에서 맹인들 사이에 중형으로 보기에는 연령이 높고, 아저씨로 보기에는 연령이 낮은 손위 맹인을 '긴 장(長)'에 높임말인 '님' 을 써서 '장님'이라 불렀다), 판수(맹인 점복자), 맹복(盲卜-여말 조선초에 점복을 하는 맹인), 맹격(盲覡-맹인 박수〈무당〉), 고자(瞽者- 하, 은, 주시대에 고자를 시켜 경을 외우고 북을 치게 하여 일식과 월식을 막도록 했다), (3) 시각장애인과 같이 단순히 보지 못하는 데서 유래된 명칭도 있다. 맹인 명칭의 어원을 살펴보면 경멸이나 조롱을 나타내는 명칭이 비교적 적었으나, 존경을 나타내는 명칭이라도 세월이 흘러가고, 맹인의 사회․경제적 신분이 향상되지 않으면 다시 그 명칭의 의미는 장님, 소경, 봉사 등과 같이 경멸과 조롱의 상징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맹인을 지칭하는 명칭은 단순한 호칭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학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장애인 호칭과 관련하여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표현 금지와 표현에 자유의 한계'에 대해서 각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연구문제 80】장애학생을 평가할 때 교사는 학생의 장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장애학생들이 할 수 있고 알고 있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는 장애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 아니라 장애학생에 대한 평가의 초점을 장애학생이 할 수 있거나 알고 있는 것에 맞추기 위해 평가의 적합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 적합화의 유형은 크게 (1)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전, (2) 평가 중, (3) 평가 후의 단계로 범주화하기도 하고(Friend & Bursuck, 1999), (1) 평가 운영과 (2) 점수 부여에 관한 조절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하며(McMillan, 1997), (1) 평가의 구성과 (2) 운영방식, (3) 장소의 세 가지로 범주화하기도 한다(Wood, 1998). 각 범주화 형태는 차이나는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1) 평가의 구성과정과 (2) 운영과정, 그리고 (3) 점수 운영방식에 있어서의 조절이라는 세 가지 범주를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Thurloe, Elliott., & Ysseldyke(2003)가 제시한 시험편의 제공 시 제공해야 할 편의유형 (1) 환경, (2) 형식, (3) 시간, (4) 제시, (5) 반응, (6) 일정의 6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81】특수교육학에서는 우선적으로 특수아동이 학습을 저해하는 장애를 극복하고 학교나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처방적 처치인 중재(intervention)에 관심을 갖는다. 이는 특수교육의 독특한 특성이다. 이러한 중재에는 (1) 예방적 중재(preventive intervention), (2) 치료적 중재(remedial intervention), (3) 보충적 중재(compensatory intervention) 등이 있다. 각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연구문제 82】우리나라는『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계기로 우리사회는 이제는 장애인 차별에 대한 관심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4조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차별행위란 무엇인가?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4조 1. 장애인을 장애를 사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2. 장애인에 대하여 형식상으로는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지 아니하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를 고려하지 아니하는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장애인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3.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하여 정당한 편의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4.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한 제한·배제·분리·거부 등 불리한 대우를 표시·조장하는 광고를 직접 행하거나 그러한 광고를 허용·조장하는 경우. 5. 장애인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장애인을 대리·동행하는 자에 대하여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행위를 하는 경우. 6. 보조견 또는 장애인보조기구 등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하는 경우

 

【연구문제 83】사회적 차별로부터 장애인의 인권를 보호하고 장애인이 완전하고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법’의 형태로 보장되어져야 한다.「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5조에 말하는 차별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5조에 의하면 첫째는 차별의 원인이 2가지 이상이고, 그 주된 원인이 장애라고 인정되는 경우이다. 둘째는 차별 여부를 판단할 때에는 장애인 당사자의 ① 성별, ② 장애의 유형 및 정도, ③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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